야간뇨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야간뇨는 밤에 잠을 깨며 소변을 보는 증상으로, 많은 이들이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며,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와 야간뇨를 완화해주는 음식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뇨 원인 치료법 - 밤에 소변 자주 보는 증상 해결법
야간뇨는 밤에 잠을 깨며 소변을 보는 증상으로, 많은 이들이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신장과 방광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에서는 임신, 출산, 폐경 등의 생리적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서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간뇨와 야뇨증
야간뇨와 야뇨증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 용어입니다. 야뇨는 밤에 자는 동안에도 방광에서 소변을 감당하지 못하고 계속 방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수면 중에 일어나 잠을 깨게 하며,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야뇨증은 방광의 수용량이 감소하여 적은 양의 소변이나 자주 방광을 비우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대개 노년층에서 발생하며,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야간뇨는 밤에 소변을 제어하지 못하는 증상이며, 야뇨증은 적은 양의 소변을 자주 방출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밤에 잠을 자다 말고 깨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야간뇨 - 증상과 원인, 치료법
야간뇨의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남성의 경우 주로 전립선 비대증으로 야간뇨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여성은 임신 그리고 출산 과정을 통해서 방광과 골반 적응이 약해지는데 이후 나이가 들면서 해당 근육들이 더 약화되면서 방광에 소변을 잘 저장하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처럼 비대증과 과민성 방광이 원인이 되어 밤에 잠을 자다 말고 일어나 소변을 2회 이상 자주 보게 된다면 ‘나이가 들어서 그렇겠거니’ 하고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비뇨 생식기 질환이 주 원이 되어서가 아니라 고혈당이나 복부비만, 고혈압에 따른 수면 무호흡증이 원인이 되어 잠시 쉽게 깨고 그때 마침 소변을 보러 가고 싶은 상황이 발생하는 등 일반적이지 않은 원인으로 야간뇨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야간뇨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잠들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코올, 커피, 차 등의 마셔도 야간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으면 자주 소변을 보게 되므로, 소변을 보고 나서도 반드시 한 번 더 방광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도 가능합니다. 야간뇨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로는 항콜린제, 베타3차수용체작동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요도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방광수용성을 증가시켜 야간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야간뇨에 피해야 하는 음식들
잠자리에 들기 최소한 2시간 전에는 아래와 같은 음식물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이뇨제
- 카페인 함유음식(커피, 초콜릿 등)
- 단맛 강한 음식
- 인스턴트 식품
- 야식(라면 등)
- 짜거나 자극적 음식(소금기 많은 음식)
- 매운 음식(떡볶이, 찌게 등)
- 차가운 음식(아이스크림, 빙과류 등)
- 단백질 풍부한 음식
야간뇨를 완화해주는 음식들
야간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건강한 유산균이 들어있는 요구르트
- 베리류(블루베리, 딸기 등)
- 호박씨 등의 식품으로부터 추출된 호박씨 추출물
- 우유, 유제품, 멸치, 새우, 등푸른 생선 등 칼슘 함유 음식
-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오렌지, 파인애플, 레몬 등)
- 복분자, 사상자, 구기자, 오미자 등 전립선 건강 음식
만약 야간뇨 증상이 계속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하지만 '삶의 질' 저하시키는 나쁜 야간뇨... 꼭 해결하세요~
야간뇨는 우리나라 60세 이상 성인 남녀에서 약 35%~70%가 경험하는 흔한 배뇨장애라는 조사 결과가 나와 있기도 합니다. 이같은 야간뇨의 가장 큰 문제는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는데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잘 지켜서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면, 야간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편안한 밤 되시기 바랍니다.